프레임워크(Framework)
프레임워크는 뼈대나 기반구조를 뜻하고, 제어의 역전 개념이 적용된 대표적인 기술입니다.
애플리케이션 개발 시 필수적인 코드, 알고리즘, DB 연동과 같은 기능들을 위해 어느 정도 뼈대(구조)를 제공하며 이러한 뼈대 위에서 사용자는 코드를 작성하여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합니다. 앱/서버 등의 구동, 메모리 관리, 이벤트 루프 등의 공통된 부분은 프레임워크가 관리하며, 사용자는 프레임워크가 정해준 방식대로 클래서, 메서드들을 구현하면 됩니다.
프레임워크의 특징
- 특정 개념들의 추상화를 제공하는 여러 클래스나 컴포넌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추상적인 개념들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같이 작업하는 방법을 정의합니다.
- 컴포넌트들은 재사용이 가능합니다.
- 높은 수준에서 패턴들을 조작화 할 수 있습니다.
예시
- Java 서버 개발에 사용되는 Spring
- Python 서버 개발에 사용되는 Django, Flask
- 안드로이드 앱 개발에 사용되는 Android
- 아이폰 앱 개발에 사용되는 Cocoa Touch
- 웹 개발에 사용되는 Angular, Vue.js 등
- 자바 기반의 JSP를 위한 프레임 워크 Struts
- 루비로 작성된 MVC패턴을 이용하는 Ruby on Rails
라이브러리(Library)
라이브러리는 단순 활용가능한 도구들의 집합을 말합니다. 즉, 개발자가 만든 클래스에서 호출하여 사용, 클래스들의 나열로 필요한 클래스를 불러서 사용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예시
- Python pip로 설치한 패키지/모듈 (tensorflow, pandas, beautifulsoup 등등)
- C++의 표준 템플릿 라이브러리 (STL)
- Node.js에서 npm으로 설치한 모듈
- HTML의 클라이언트 사이드 조작을 단순화하는 JQuery
- 웹에서 사용자 인터페이스 개발에 사용되는 React.js
프레임워크와 라이브러리의 차이점
라이브러리와 프레임워크의 차이는 제어 흐름에 대한 주도성이 누구에게/어디에 있는가에 있습니다. 즉, 어플리케이션의 Flow(흐름)를 누가 쥐고 있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프레임워크는 전체적인 흐름을 스스로가 쥐고 있으며 사용자는 그 안에서 필요한 코드를 짜 넣으며 반면에 라이브러리는 사용자가 전체적인 흐름을 만들며 라이브러리를 가져다 쓰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라이브러리는 라이브러리를 가져다가 사용하고 호출하는 측에 전적으로 주도성이 있으며 프레임워크는 그 틀안에 이미 제어 흐름에 대한 주도성이 내재(내포)하고 있습니다.
프레임워크는 가져다가 사용한다기보다는 거기에 들어가서 사용한다는 느낌/관점으로 접근할 수 있습니다.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 코드는 애플리케이션 흐름을 직접 제어합니다. 단지 동작하는 중에 필요한 기능이 있을 때 능동적으로 라이브러리를 사용할 뿐입니다.
반면에 프레임워크는 거꾸로 애플리케이션 코드가 프레임워크에 의해 사용되는 것입니다. 보통 프레임워크 위에 개발한 클래스를 등록해두고, 프레임워크가 흐름을 주도하는 중에 개발자가 만든 애플리케이션 코드를 사용하도록 만드는 방식입니다.
프레임워크에는 분명한 제어의 역전 개념이 적용되어 있어야 합니다. 애플리케이션 코드는 프레임워크가 짜놓은 틀에서 수동적으로 동작해야 합니다.
제어의 역전(IoC, Inversion of Control)
어떠한 일을 하도록 만들어진 Framework에 Control 권한을 위임하는 것을 의미하는데, 간단히 말해 프로그램의 제어 흐름 구조가 뒤바뀐 것을 뜻합니다.
Reference
'코딩 공부 > CS' 카테고리의 다른 글
[Network] TCP와 UDP (0) | 2023.05.18 |
---|---|
[CS] 프로세스와 스레드 (0) | 2023.02.25 |
[CS] 메모리 구조 (Stack, Heap, Data, Code) (0) | 2023.02.02 |
[CS] 객체지향설계 5원칙 : SOLID (0) | 2023.02.01 |
[CS] REST API (REST, RESTful) (0) | 2022.12.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