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맨틱 태그 (Semantic Tag)
시맨틱(Semantic)은 "의미의, 의미론적인"이라는 뜻이므로 HTML5에 도입된 시맨틱 태그는 개발자와 브라우저에게 의미있는 태그를 제공
※ HTML5 이전에는 구조를 구분하기 위하여 div태그에 id 또는 클래스 등으로 구분하며 구조를 설계했으나 시멘틱태그의 등장으로 인하여 좀더 명시적이면서도 직관적인 구조의 설계가 가능해졌다.
시멘틱태그의 종류
<Header> : 머리글, 제목, 헤더
<Navigation(nav)> : 본문의 주요 내비게이션(메인 메뉴) 영역, 다른 문서를 링크하는 탐색 영역을 지정
<Aside> : 본문 내용 이외에 표현하고자 하는 기타 내용 존재시 영역을 지정할 때 사용하거나 서브 메뉴 표시시 사용
<Section> : 해당 페이지의 콘텐츠 영역을 지정할 때 사용, 주제 별 콘텐츠 영역 지정
<Article> : 독립적인 콘텐츠 항목에 대한 영역을 지정할 때 사용, 실질적 콘텐츠 내용 작성
<Footer> : 본문 내용 하단에 위치하도록 지정, 주로 보호 정책, 회사 주소 등 작성
시맨틱 태그 사용의 장점
1. 검색엔진최적화(SEO : Search Engine Optimization)
검색 엔진이 태그의 목적에 부합하게 설계되어있는 구조의 사이트에서 더욱 빨리 효율적으로 정보를 파악할 수 있어 검색 결과의 노출에 유리할 수 있게 해준다.
2. 웹 접근성에 효율적
일반적인 브라우저에서는 차이가 없지만 스크린리더(시각장애인을 위한 웹 서핑 프로그램)과 같은 환경에서는 웹 접근성과 사용성을 향상시켜준다.
3. 유지보수의 용이성
많은 div사용으로 관리가 어려워지는 문제점에서 벗어나 태그의 이름만 보고도 어떤 영역인지 바로 확인이 가능하며 해당 태그 영역의 특성에 맞는 작업을 구분하여 진행하기에 용이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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